주부 집단미술치료

중년기의 주부는 신체적 기능의 감퇴와 변화, 심리적 변화, 가정과 사회에서의 역할 변화가 나타나는 시기입니다. 중년 여성은 폐경과 갱년기 증후군으로 인해 자아존중감이 낮아지고, 우울 성향이 높아집니다. (Lerner와 Hultsch,1983) 또한 자녀의 독립에 따라 자녀에게 집중되었던 어머니로서의 역할 감소에 대해 허전함과 고립감을 느끼게 되고 무가치감도 경험하게 된다. 젊은 시절의 꿈이 대부분 실현되지 못한 상황에서는 자신의 꿈과 목표를 재평가하게 되면서 자아존중감의 감소와 우울을 경험하게 된다. 더 나아가 정체감의 분열을 경험하거나, 삶의 의미를 상실하고, 우울의 정도가 증가됩니다. (서병숙, 장하경, 1993).

미술작품에서 자아의 능력을 재발견하거나,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어서 자아존중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사와 내담자와의 치료 과정에서 지지와 공감을 통한 긍정적인 상호관계와 작품표현에서 갖게 되는 창조자로서의 느낌도 자아존중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술치료는 중년기 여성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를 줄 수 있고 중년기 주부의 자아상을 긍정적으로 수정하고 변화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우울증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 집단미술치료

태교 집단미술치료는 태교와 미술치료와의 만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임신기간 동안 겪게 되는 여러 심리적, 정서적 문제를 들여다보고 다스리며 안정을 도모하여 임신부뿐만 아니라 태아에게 미칠 수 있는 정서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하는 미술활동입니다.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임신부의 모성 정체성을 높이고 태아와의 애착을 증진 시키기 위해 다양한 미술매체를 이용해 임신부의 심상을 표현하고 태아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구성되어진 프로그램입니다.

작장인 집단미술치료

현대사회의 직작인들은 급변하는 환경과 직장내의 다양한 문제의 상황들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는 현대를 살아가는 직장인라면 누구나 피할 수 없는 삶의 한 부분일 것입니다. 직장인들은 하루의 대부분의 시간을 일터에서 보내는데 직장에서의 일은 강도 높은 업무에서 성취감을 얻는 반면, 스트레스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게다가 조직문화 적응과 업무성과에 따른 스트레스는 다양하게 발생되고 있으며 이는 개인의 문제를 넘어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음을 시사해주고 있으며,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다양한 전략과 조직 차원의 관심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집단미술치료는 인간의 부정적인 감정을 미술매체로 표출시킴으로써 자아 기능의 발달을 촉진시키고, 작품을 감상하거나 완성되도록 수정하면서 통찰하도록 돕습니다. 집단의 상호작용과정에서 서로 지지와 격려를 받고, 신체적, 정서적 불안, 등을 감소시키는 등 효과적인 대처를 하도록 해줍니다.

학교 집단미술치료

초등학교를 전후한 아동기 또는 청소년 초기의 시기에는 건전한 성인으로 성장하는데 이 시기에는 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 발달이 가장 활발히 이루어집니다. 아동들은 자라면서 본인의 기질이나, 또래와의 상호작용 기술, 부모님의 양육방식 그리고 사회적 환경들에 의해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일이 빈번히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의 원인은 대부분 자신감 결여와 사회성 부족으로 인한 인간관계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학생 집단미술치료는 학생들이 함께 모여 활동함으로써 자기를 지나치게 의식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표현하도록 하며, 집단 구성원 간의 역동적인 상호 작용을 통하여 자신과 타인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시키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이끌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다른 학생들과 함께 노력해야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직, 간접적으로 의사소통을 발달시키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해 보고 공동작품을 완성해 가면서 협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됩니다.

유아원 집단미술치료

유아의 자아개념은 성장과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진 유아는 자신의 능력이나 가치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판단하여 문제 상황에서 문제를 잘해결할 수 있지만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진 유아는 자신의 능력에 대해 불안을 느껴 문제 상황에 신중하지 않고 충동적으로 반응하므로 문제해결력도 떨어집니다.

또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진 학생은 더 쉽게 성공할 뿐만 아니라 보다 긍정적인 행동과 호의적인 태도를 가집니다. 따라서 이와 같이 빠르고,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사회에서 자아개념은 더욱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특히 유아기에 긍정적인 자아개념이 형성되도록 교육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상담 예약 및 문의

내방하시기 전에 사전에 전화 및 방문 예약 부탁드립니다.

Contact

[하남본점] 위치 및 주소

경기도 하남시 미사강변동로 127 경서타워(쿠우쿠우 하남점 건물) 902호 미사역 2번출구 300미터

[대전점]위치 및 주소

대전 서구 월평동 244 우림필유 715호